2020년을 캘린더로 회고합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이상효입니다.

저는 스타트업 버즈빌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어요 연말 연시를 맞이해, 제 2020년을 디지털 캘린더로 회고해보기로 했어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캘린더 이용에 크게 달라진 점이 2020년에 있었기 때문
2.
이미 수행한 일정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한 해 동안 뭘 했는지 파악이 용이해서
3.
나처럼 잘 몰랐던 분들에게 체계적인 일정 관리법을 공유

캘린더 이용법 변화

본 문서 캘린더 이용 사례는 조금 복잡합니다. 보다 쉬운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2019년 캘린더 회고를 참조해 주세요.

2019년 캘린더 사용 방식

여러 가지 복잡한 일정을 블럭 단위로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2015년부터 일정을 애플 제품으로 관리하고 있어요. 위 스크린샷은 MacOS 애플 캘린더 UI입니다. 2019년 12월 당시 이미 하고 있던 방식을 정리하면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1.
, 개인, 외부일정 등 커다란 카테고리를 나눠서 관리해요.
회사나 프로젝트성 단체의 일정 관리를 같이 하기에 굉장히 편리해요.
시각적으로 어떤 것이 어떤 카테고리의 일정인 지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아요.
2.
월 단위에서 주 단위 스케줄링으로 바꾸었어요.
위 스크린샷처럼 시간 단위로 세세한 일정 관리가 가능해요
애자일..주 단위 스프린트에도 적합해요
3.
반복 일정, 비공개 일정, 휴가 일정 등 다양한 추가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게 되었어요.
회사에서도 캘린더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니, 2019년은 보다 입체적인 일정 관리가 가능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2020년에는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2020년, 일정에 화상회의 링크가 들어가요 (feat.코로나)

재택 근무는 2020년의 일상이 되었어요. 코로나 이전에는 모두가 한 곳에 출근한다는 것을 전제로 캘린더를 사용했었는데요, 당시에는 관련 사람들에게 캘린더 초대를 보낼 때 함께 논의할 수 있는 미팅룸 예약이 중요했어요. 모두가 오피스에서 근무했을 때에는 미팅 시간이 되면 노트북을 들고 미팅룸으로 분주하게 이동하던 동료들의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었는데요, 코로나로 상황이 바뀌어 그럴 수 없어졌으니 다른 대책이 필요했어요. Google Meet 라는 회상회의 툴을 도입, 캘린더에 링크를 첨부해 화상으로 회의하게 되었습니다.
Google Meet 화상회의는 클릭 한 번으로 미팅마다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정을 클릭하면 이런 식으로 화상회의 링크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사람에게 친숙해진 구글 미트 - 이미 쓰고 있던 구글 캘린더와 연동이 뛰어나 더욱 유용한데요, 복잡한 절차 없이 구글 계정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화상회의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래는 캘린더에서 발췌한 일정 중 공개 가능한 것들을 월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월

피그마 스터디 시작
비디자인 직군 대상, 다수를 위한 일방형 강의 형태
강의 중간에 설문을 받아 개선된 형태로 강의 수정 및 진행

2월

Maze 도입
회사의 제품을 시연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설계 및 내부 테스트 진행
유저 리서치 인터뷰 참여
채용 플랫폼의 유저 리서치를 위한 인터뷰에 인터뷰이로 참여
질문 플로우를 복기하며 역으로 유저 리서치 설계와 진행에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음
피그마 스터디 시작
1월 스터디의 설문 내용을 반영, 소수 참여형 강의로 전환
3월까지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중단

3월

Pop에 설문을 도입, 유저 정성 데이터의 지표화 시작
제품별 다양한 가이드 랜딩페이지 제작
idol Lockscreen
허니엔젤스
브릿지 포인트 UX
Potto MVP
Design QA 프로세스의 태동
UCM & User Journey Map 시작
Phantom
Benefit String Guideline

4월

제품별 다양한 가이드 랜딩페이지 제작
guide.buzzvil.com 업데이트
Pop UJM
만보기 Pop 시작
아이돌 락스크린 사전예약 랜딩페이지 디자인
Potto MVP Design QA

5월

만보기, Pop 연동문서 이미지, 권장 UI 가이드 제작
잠금화면 소재 가이드 업데이트 및 반영

6월

피그마 온라인 강의 준비 w/패스트캠퍼스
빠른 퍼블리셔 제안을 위한, 피그마 Pop Library 제작 및 BD매니저 온보딩
만보기 튜토리얼 랜딩페이지
SQL 스터디 수강
미션팀 내 디자인 리뷰 세션 도입
버즈빌 로고 모션
메타베이스 탐구, 쿼리를 통해 현재 유저의 행동 데이터를 어떻게 추출할 지 고민 후 실행
대시 탐구, 현재 대시 시스템 내에서 유저 커뮤니케이션 및 액션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고민 후 실행
HS 푸시메시지 탐구,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
릴리즈 사이클에 맞는 디자인 업무 프로세스 개선, 디자인 파일 버저닝 방식 개선

7월

Potto, 만보기 기능별 유저서베이 설계, 진행, 정성데이터 인사이트 도출
HSJP, 글로벌팝 런칭을 위한 디자인 진행
빠른 릴리즈 준비를 위한 구글 콘솔 권한 획득 및 활용

8월

허니스크린 AOS 리뉴얼
피그마 라이브러리, UI연동문서 글로벌화
버즈빌 광고 가이드 업데이트
만보기 개발
CPServey PoC

9월

ISMS 대응을 위한 UIUX
뒤집기 MVP
IDFA 대응용 커뮤니케이션

10월

슬라이드조이 Pop, HSTW Pop 런칭을 위한 디자인
guide.buzzvil.com 인수인계 진행
덕보기의 태동

11월

덕보기 브랜드컨셉 도출 및 프리토타입 컨셉을 도입한 페이스북 광고 AB테스트 진행
덕보기 런칭 및 런칭 후 유저 커뮤니케이션 계획 수립
버미와 미아를 도와 피그마에 리워드마켓 소재 제작 반자동화 시스템 구축
디자인 시스템 리뉴얼 태동
Pop, Potto, Pedometer 유저 커뮤니케이션 자동화 완료

12월

디자인 위크를 통한 디자인 시스템의 대격변
만보기 그래프 플로우 개발
ISMS 이메일
코인 아이콘 업데이트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마치며,

캘린더를 더 잘 사용하게 된 이후로, 생산성이 많이 올라가게 되었어요. 2020년에는 나와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조금 더 소중히, 알차게 관리할 수 있게 된 것 같아 뿌듯하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